모바일 주메뉴

청소년 운동

YMCA는 미래의 주역으로서의 청소년의 성장뿐만 아니라, 오늘을 사는 청소년들의 행복 추구와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하고자 합니다.

자신의 삶을 확장하는 것이 성장이며, 그 경로는 다양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청소년운동과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자발적 모임(조직)의 구성원인 청소년YMCA 회원들은 조직을 통하여 자기 자신의 목적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또한 YMCA는 예수의 복음과 삶을 따라 생명의 감성과 평화를 실천하는 자발적인 운동체입니다. 청소년과 청년들의 진정한 참여를 강조하고, 모든 사람들이 충만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정의에 기초한 사랑과 평화 그리고 화해의 공동체를 만들어가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청소년YMCA는 청소년회원으로 이루어진 동아리로서 “생명·평화의 바람꽃”으로 기독학생운동, 청소년문화창조활동, 지도력개발활동, 민주시민사회개발활동, 봉사활동, 국제교류활동 등과 일상에서 만나는 청소년 수련시설 운영, 청소년들의 시민적 권리 신장과 문제해결을 위한 청소년 시민운동, 상담지원 프로그램, 평화와 생명 문화운동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1 한일 청소년 피스아카데미 평화 공공외교 프로젝트 참가자 모집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944회 작성일 21-11-01 17:33

본문

"평화를 만드는 미래 세대의 새로운 도전"

2021 한일 청소년 피스아카데미 평화 공공외교 프로젝트 참가자 모집


우리는 코로나 기후변화와 같은 전지구적 문제와 빈곤, 인권, 역사 문제 해결 등 다양한 지역 과제와 마주하고 있습니다. 문제에 대처하고 새로운 길을 찾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남아있는 과제가 무엇인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화는 바로 이 곳에서 출발할 것입니다. 

<2021 한-일 청소년 피스아카데미 평화 공공외교 프로젝트>에서는 다양성, 글로벌 경제, 역사 문제를 테마로 지금까지 평화 교육에서 잘 다루어지지 않았던 사람이나 사물의 관점에서 동아시아의 평화를 생각해보려고 합니다. 일본과 오키나와, 재일조선인, 한국의 청소년들이 함께 평화로운 미래를 모색하는 한일 청소년 공공외교 활동에 함께 해주세요. 

강의와 토론, 발표, 제작, 조사, 교류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지역을 넘어 함께 배우는 즐거움을 경험해봅시다!


구체적 내용은 아래의 포스터를 참고해주시고, 신청서를 작성 후 '제출'을 눌러주세요:-)



***2021 한-일 청소년 피스아카데미 평화공공외교 프로젝트는 외교부 산하의 재외동포재단이 주최하고 한국YMCA전국연맹과 일본의 나시노키 피스 아카데미(NAP)에서 주관하여 일본 청소년과 한국 청소년, 일본에 거주 중인 재일동포 청소년, 최근 일본으로 이주한 뉴커머 한국청소년, 한일 다문화 가정 청소년 등과 함께 한반도 및 동아시아의 평화를 배우고 평화구축을 상상하는 대안적인 교육모델의 실천을 통하여 평화로운 미래를 모색하는 한-일 청소년 공공외교활동입니다***


1f56771e67e75aec5af4b65239321f08_1635755447_597.png
 


✅프로젝트 기간 : 2021년 11월 13일 ~ 2022년 2월 28일 토요일 격주(전체 6개 강좌 및 토론, 구체적인 날짜와 내용은 포스터를 참고해주세요)


✅활동 시간 : 16:00 ~ 18:00


✅ 사전에 1회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활동 방법 : ZOOM프로그램을 활용한 온라인 활동


✅선발 인원 : 한국 청소년 10명


✅신청 방법 : 아래의 주소에 접속해 11월 8일(월)까지 신청서를 작성해주세요!

https://forms.gle/BjEbSW21b6MCa3LHA


✅참가비 : 무료


✅문의 : 재외동포 중고생 모국연수 사업단 

              Tel: 070-7461-6635

              E-mail: ncykinternational@gmail.com


✅프로그램 안내 


1회 일본은 언제부터 제국주의국가가 되었나 - 아이누민족과 류큐민족의 시점에서

날짜

20211113()

강사

우에무라 히데아키(上村英明)(NPA 공동대표·케이센여학원대학)

개요

1945년 대일본제국 확장을 시도한 일본은 제 2차 세계대전에서 패배했습니다. 이런 제국주의적 확장주의 정책은 언제부터 시작했을까요? 1930년의 '만주사변', 아시아태평양전쟁의 시작 무렵 또는 1904년 러일전쟁부터. 혹은 1984년 청일전쟁부터. 대일본제국의 기원에 대해 아이누민족과 류큐민족의 시점에서 역사를 검증해보고자 합니다.

2회 탈제국주의를 위한 우리들의 제언 - 토론형

날짜

20211127() 19:00~21:00 *시간주의

강사

우에무라 히데아키(上村英明)(NPA 공동대표·케이센여학원대학)

개요

1회에 대한 감상을 공유합니다. 또 미래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어떤 관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할지, 어른들에게 요구하고 싶은 것은 있는지. 탈제국주의를 향해 우리의 역사교육과 다문화 상생 사회의 바람직한 자세에 대한 의견을 모아봅시다! 강의와 토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것, 실현가능한 미래를 그려보는 것을 엽습해봅시다!

3회 초콜릿 건녀편 - 가까운 음식에서 세계와의 유대를 생각해본다

날짜

20211211()

강사

노가와 미오(野川未央) (NPO법인APLA)

개요

평소에 우리가 먹는 음식의 대부분이 바다를 건너 수입된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한편, 바나나가 어떤 식으로 재배되고 있는지를 알고 있는 사람은 얼마나 있을까요? 초밥의 참치와 참치 통조림의 원료는 어디에서 어획, 가공되어 어떻게 운반되는 것일까요? 이번에는 초콜렛을 예로 들어 세계와 우리의 관계를 생각해보려 합니다. 인도네시아 파푸아의 카카오키타사가 운영하는 카페와 온라인으로 연결해 현지 직원들과의 짧은 교류 시간도 가질 예정입니다.

4회 조사! 식탁위 글로벌 - 토론형

날짜

20211225()

강사

노가와 미오(野川未央) (NPO법인APLA)

개요

3회에 대한 감상을 공유합니다. , 주변 식재료들의 경로를 조사하고 생산, 가공, 수입 과정을 발표해봅니다. 스스로 조하하여 발표하고 눈 앞의 물건에서 세계를 볼 수 있게 된다면 근사하겠네요!

5'와다츠미의 소리'를 듣다 한 젊은이가 본 전쟁

날짜

202218()

강사

우츠미 아이코(内海愛子)(NPA 공동대표·오사카경제법과대학전임교수)

개요

'들어라 와다츠미(2차 세계대전 당시 전장에서 목숨을 잃은 학도병들을 나타내는 명소로 종종 활용)의 소리를'(이와나미 문고)를 알고 계시나요? 꿈도 희망도 사라진 채 군대에 가야만 했던 젊은이들이 죽음을 앞두고 무엇을 생각하고 고민했을지, 전쟁에서 싸우다 죽은 학생들의 수기를 모은 책입니다. 지금의 우리가 그들의 고통을 어디까지 이해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나라'를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칠 수 있는가, 지켜내야만 하는 '국가'는 무언인가. 장차 ' 와다츠미의 소리'를 쓰지 않기 위해서라도 학도병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생각해봅시다.

6회 와다츠미의 소리'를 말하다 - 토론형

날짜

2022122()

강사

우츠미 아이코(内海愛子)(NPA 공동대표·오사카경제법과대학전임교수) / 오카다 히로유키(岡田裕之)(호세이대학 명예교수)

개요

B29에서 낙하산을 타고 낙하해 포로가 된 미군과 살기로 가득찬 주민 사이에서 그 병사의 목숨을 구한 일화도! -단 한마디가 그의 목숨을 구했다- 그 한마디란 무엇이었을까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